TOP

SP 인증

개요

SPICE 심사와 Automotive SPICE 심사는 개정되는 ISO/IEC 33000 시리즈 표준에 따라 진행됩니다.
현재 ISO/IEC 33002 표준을 반드시 준수해야 하며, 이 표준에 따른 가이드(33010)와 관련 표준들을 참조하여야 합니다.국제 표준의 성격상 상업적 색체를 띄는 심사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심사 기관은 문서화된 심사 프로세스(Documented Assessment Process)를 갖추기를 요구합니다. Automotive SPICE 의 경우에도 현재 새로운 국제 표준에 따르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심사 절차

SPICE 심사는 Class 1, Class 2, Class 3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CMMI의 Class 개념과 비슷합니다.
Class 1이 가장 엄격한 심사로서, 심사원의 독립성, 심사 샘플의 수, 심사 증거의 확보 요건, 레이팅 방법이 까다롭게 정의되어 있습니다. 주로, 여러 기관들의 심사 결과를 비교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비해 Class 2나 Class 3는 완화된 방식으로 심사를 진행할 수 있는데, 주로 내부 프로세스 개선용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SPICE 표준 요건에 따른 문서화된 심사 프로세스의 절차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중 데이터 수집 및 데이터 확인 과정은 여러 세션에 걸쳐 진행됩니다. 데이터 수집을 위해 문서 검토와 인터뷰를 별도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인터뷰를 하면서 문서를 함께 검토하고, 해당 세션이 끝난 후 통합 정리를 하는 방식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심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CMMI의 SCAMPI 를 따르는 것보다는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심사 기간은 심사 대상 프로세스 개수 및 심사 수준 범위에 따라 정해집니다.

대개 16개 내외 프로세스를 Level 3까지 심사한다면 5~6일 정도 소요됩니다(외부 심사원). 보통 내부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 SPICE 심사를 수행할 경우 선임심사원을 외부에서 초청하고, 일반 심사원은 내부 심사원으로 심사팀을 구성합니다. 물론 내부 심사원은 피심사조직과 무관한 사람들로 SPICE 심사원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SPICE 심사원 자격은 SPICE 심사원 교육 과정을 수료하고 자격 시험을 통과한 경우 부여됩니다. 하지만 Automotive SPICE의 경우 보통 OEM에서 인증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외부에서 심사원을 불러와야 합니다. IntRSA와 같은 국제 공인 심사원 자격 기관에 등록되어 있는 선임심사원과 심사원 만이 심사를 할 수 있습니다. 즉, 심사원의 독립성이 필요합니다. 이 경우, 심사 결과는 공식적으로 OEM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에이비앤아이의
특장점

  • IntRSA 국제 공인 선임심사원 2명 및 심사원 2명을 보유하고 있어, SPICE 및 Automotive SPICE 심사 결과는 국제적으로도 인증됩니다.
  • 최근 개정 중인 SPICE 표준(ISO/IEC 33000 시리즈) 최신 내용을 반영하여 State-of-Art 심사를 진행합니다.
  • 국내 유일의 SPICE 전문 컨설팅 기관으로 국내 최다 SPICE 컨설팅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세스 개선의 최적화된 방법을 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