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Automotive SPICE와 ISO 26262 통합접근방법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작성일15-03-05 15:24

본문

Automotive SPICE와 ISO 26262는 모두 자동차 분야를 대상으로 제정된 표준이다. 전자가 관리적인 측면과 SW개발 측면을 포함한 프로세스 평가 및 개선에 대한 descriptive 모델이라면, 후자는 아이템(프로덕트)을 정의하고(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포함), 아이템의 안전을 평가하고 개선하는 일종의 prescriptive model을 지향하고 있다. 하지만, 두 모델 간의 공통점은 의외로 많다.
자동차용 전장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업체의 경우 어떻게 대응하여야 할까에 대한 고민이 늘게 되며, 어떠한 부분이 공통점이고, 어떤 부분이 차이점인지를 명확히 파악한다면 시행 착오로 발생하는 비용 및 노력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을 경우 각기 서로 다른 관점에서 대응을 해야 하고, 중복된 작업이 일어나는 부작용이 발생한다.
 
가장 쉬운 접근방법이 Automotive SPICE를 확장하여 ISO 26262 까지 포함시키려는 시도가 현재 구체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물론 Automotive SPICE가 ISO 26262의 모든 부분을 커버할 수는 없지만, 강점인 소프트웨어 개발과 프로젝트 관리, 지원 영역에서 프로세스 관점으로 접근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면서 체계적인 개발이 가능한 동력을 제공할 수 있다.
AB&I에서는 그 핵심 기술을 확보하여 해외 전문가와 함께 전개하려고 하고 있다.
 
세부 문의사항: 김길조 대표  kgj@abni.net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